안녕하세요.
오늘은 춘천에서 속초로 이어지는 철도건설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총연장 93.702km의 대형 건설 프로젝트입니다. 기존 턴키발주로 시공 중인 1공구(HJ중공업), 7공구(한화)를 제외하고
나머지(2, 3, 4, 5, 6, 8공구)에 대한 시공사 선정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두번째 시간으로
대보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된 3공구 현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보건설(지분 50%) 컨소시엄에는 삼부토건주식회사(40%), (주)대양(10%) 지분을 확보해 참여했습니다.
[춘천속초 철도건설 사업 목적과 효과]
- 수도권과 강원, 동해북부 고속화 철도 교통망 구축 및 동해선, 남북 및 대륙횡단(TSR) 철도를 연계한 교통물류망 구축
- 강원지역의 관광자원 개발 활성화 및 동서축의 교통혼잡 해소로 수도권 접근성 향상
- 용산~망우~춘천~속초로 연결되는 동서 고속철도 네트워크 연결로 동서 도시의 활성화 및 지역 균형발전 기여
1. 공사명 : | 춘천-속초 건설공사 제3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
2. 공사규모 : | 설계금액 : 금 258,011,000,000 원 |
3. 공사소요일 : | 착공일로부터 57개월 |
4. 공사현장 : |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간척리 ∼ 양구군 양구읍 월명리 일원 - 춘기(현)18km624.00 ~ 춘기(현)29km720.00 (L= 11.096km) |
5. 공사내용 : | 연장 L= 11km096 - 토공 L=956.00m(정거장 1개소 포함) - 교량 2개소 L=170m - 터널 2개소 L=9,970m |
전구간 공사가 완료가 되면 강원지역에서 수도권 접근성이 매우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춘천-속초 철도건설공사 3공구는 대부분이 터널 공사로 이뤄져있습니다.
실시설계는 (주)대한콘설탄트, 동부엔지니어링, 수성엔지니어링, 유신 참여하였습니다.
춘천-속초 3공구 현장에 적용된 신기술 신공법(특허) 리스트 참고하세요.